2024.02.08 - [정보처리기사[필기]/1과목_ 소프트웨어 설계] - 소프트웨어 설계_ 1
1. 객체지향 (Object-Oriented)
1 ) 객체 (Object)
-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이름
- 객체가 가질 수 있는 조건 상태 (State) 는 일반적으로 시간에 따라 변함
- 객체 <> 객체 는 상호 연관성에 의한 관계가 형성
- 객체가 반응할 수 있는 메세지의 집합을 행위(연산. Method)
- 객체는 행위의 특징을 나타냄
- 객체는 일정한 기억장소를 갖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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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합도 (Coupling)
내용 (Content) → 공통 (Common) → 외부 (External) → 제어 (Control) → 스템프 (Stamp) → 자료 (Data)
1 ) 내용 결합도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 & 수정 할 떄의 결합도
2 ) 공통 결합도
- 공유되는 공통 data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의 결합도 (전역변수. global Data)
3 )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Sequence)
4 ) 제어 결합도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인 흐름엘 저어하기 위해 제어신호를 이용-> 통신&제어 요소를 전달하는 결합도
5 ) 스탬프 결합도
- 모듈 간의 interface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6 ) 자료 결합도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을 호출하면서 매겨변수(Parameter)나 인수로 데이터를 넘겨주고,
호출 받은 모듈은 받은 데이터에 대한 처리 결과를 다시 돌려주는 결합도
3. 응집도 (Cohesion)
4. 공통 모듈
5. 코드
6. 디자인 패턴
7.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1 ) 요구사함 검증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계획 > 수립 > 검증 및 오류수정 > 베이스라인 설정
2 ) 요구사항 검증
[ 1 ] 동료 검토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직접 내용을 설명 & 동료들이 결함 발견 하는 방식
[ 2 ] 워크 스루 :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밀 배포 & 사전 검토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
[ 3 ] 인스펙션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간들이 확인& 검토 발견하는 방법
8. 인터페이스
9.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10.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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